365일 언제나 걱정없이~주야간진료!

서울하나로의원의 소중한 약속입니다.


H

제목

여성 청소년 10명 중 4명은 심한 생리통 경험…매달 진통제 먹어도 괜찮을까?

생리통은 전 세계적으로 가임기 여성의 절반 이상에게 발생하는 흔한 증상이다. 그런데 이 통증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 심할 경우 실신에 이르기도 한다. 실제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이 발표한 ‘5차 한국여성건강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젊은 여성 10명 중 4명은 강도가 심한 월경통을 겪는다. 특히, 10대 청소년의 경우 ‘정상적 사회활동을 하기 어려운 정도’인 비율이 40%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0대부터 생리통 진통제를 매달 먹어도 건강상에 문제 없을까. 현고은 약사는 “진통제만 잘 복용해도 생리통의 70~90%를 완화할 수 있다”며, 진통제 내성부터 나이별 적당 복용량까지 생리통에 관한 각종 질문에 답했다.

우리나라의 젊은 여성 10명 중 4명은 심한 생리통을 겪는다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q. 먹는 진통제가 생리통에 잘 듣지 않는데, 어떤 진통제를 먹어야 하나요생리통 진통제도 각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기본적으로 생리통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보다는 소염진통제 성분이 더 효과적입니다. 소염진통제는 통증과 자궁 근육 수축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막아주기 때문이죠. 따라서 일반적인 통증에는 이부프로펜 성분을, 부종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파마브롬이 복합된 제품을, 또 증상이 심하거나 이부프로펜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나프록센 성분을 선택해야 한다.q. 진통제를 자주 먹으면 내성이 생기나요진통제를 생리 때마다 먹으면 내성이 생기거나 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염려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부모의 경우에는 아이가 아파하니까 진통제를 먹이긴 해야 할 것 같은데, 어린 나이부터 매달 진통제를 먹다 보면 나중에는 진통제가 잘 안 듣지 않을까, 또는 더 많은 용량을 먹어야 하지 않을까 걱정하곤 합니다. 일단 생리통이 있는 경우에는 그 통증을 참는 것이 더 안 좋습니다. 생리통을 유발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이 많이 생길수록 생리통 통증이 심해지는데,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등의 소염진통제 성분은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 자체를 막아줍니다. 또한, 하루 복용 기준만 잘 지켜주면 생리 기간 동안 한 달에 며칠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q. 진통제의 적당한 복용량은 얼마인가요생리통에 제일 많이 사용하는 성분인 이부프로펜은 12세 이상 청소년 기준 하루 1,200mg을 복용하면 됩니다. 한 정에 200mg인 제품을 선택하여 통증 강도에 따라 1~2정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기준으로는 3,200mg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부종이 있으면 이부프로펜과 파마브롬 복합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이러한 제품은 만 8세부터 복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등학생도 안전하게 복용이 가능합니다. 만 15세 미만인 경우에는 한 번에 1캡슐, 15세 이상인 경우에는 통증의 강도에 따라 한 번에 1~2캡슐을 복용하면 됩니다.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도록 합니다. 요즘에는 초경의 평균 연령이 낮아져 빠르면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생리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녀의 생리통이 심하다면 이부프로펜 200mg이 들어간 제품을 구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진통제를 복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심하거나 다른 성분으로 바꿔도 효과가 없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q. 진통제는 언제 복용해야 효과가 좋나요앞서 말했듯이 생리통은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이 물질이 생성되기 전에 진통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가 시작되기 전이나 혹은 생리 시작 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이죠. 따라서 만약 생리가 규칙적인 사람이라면 생리 시작하기 하루나 이틀 전에, 또 생리가 불규칙하다면 생리혈이 비치고 난 직후에 진통제를 바로 복용하면 더 적은 용량으로 생리 기간을 통증 없이 보낼 수 있게 됩니다. 빠르게 효과를 보고 싶을 때는 액상형 연질캡슐 제품을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q. 일상 속 생리통을 완화하는 방법이 있을까요생리통에는 적절한 진통제도 중요하지만, 우선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이나 온찜질 등으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서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하고, 비타민 b, 비타민 d, 비타민 e, 오메가-3 지방산, 마그네슘 같은 영양 성분도 생리통 완화에 좋습니다.도움말 = 하이닥 복약상담 현고은 (약사)